노준구 / 국내사업개발 매니저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담당하고 계신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국내사업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노준구 입니다. 제조사업팀은 제조업체, 검사장비 업체, SI 업체 등 비전검사 전체 벨류체인에 있는 모든 관계사들과 협업하여, 딥러닝 비전검사 체계를 도입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든 회사를 칼같이 나눌 수는 없지만, 저는 일반적으로 2차전지, 반도체, 디스플레이의 업계를 중심으로 신규 고객사를 발굴하는 업무를 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뉴로클에 합류하기까지의 여정과 뉴로클 입사 이유가 궁금한데요.
저는 뉴로클에 합류하기 전, 2차전지 제조업체에서 사업개발 및 기술영업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회사를 선택하는 여러가지 기준 중에서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회사의 미래 성장 가능성’입니다. 미래 성장성이라는 관점에서 AI 업계가 향후 굉장히 유망하다고 보았고, 제조업에서의 저의 경험을 살릴 수 있는 뉴로클이 매우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기준에 부합하는 회사들이 뉴로클 말고도 몇몇 있었지만, 실제 사업을 탄탄하게 운영하고 있는 업체는 뉴로클이라고 생각되어, 뉴로클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직무 수행 시 어떤 점이 가장 중요한가요? 중점적으로 생각하거나 특별히 더 신경 쓰는 것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기업은 영리를 목적으로 운영되는 공동체이며, 사업개발은 가장 앞단에서 매출을 확보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즉 사업개발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고객 확보와 매출 확보라 생각합니다.
사업개발 업무를 하다 보면 다양한 문제 상황에 직면하고,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야하는데요. 그때마다 사업개발의 이런 본질적인 목적을 잊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가끔 특정 문제 상황에 몰입하다 보면 본질을 잊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때마다 본질적인 목적이 무엇인지, 지금 나의 행동이 그 목적에 부합하는지 스스로 계속해서 질문을 던지고, 본질에 벗어나지 않기 위해 노력합니다.
뉴로클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성취의 순간은 언제일까요?
회사에서 전략적으로 발굴이 필요한 중요 업체가 있었는데요. 해당 업체를 초기 단계부터 1년 이상 꾸준히 영업하여 성공한 케이스가 기억에 남습니다. 당장 진행할만한 프로젝트가 있었던 것도 아니었고, 해당 업체의 담당자가 개인적인 사정으로 잠시 부재하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기적으로 담당자분과 관계를 유지하며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해나갔습니다. 그렇게 노력한지 1년 정도 시간이 흘렀을 때 진행 가능한 프로젝트가 생겼고, 담당자분께서는 그동안 저의 노력을 인정해주시며 함께 프로젝트를 해보자고 하셨어요. 첫 번째 도입을 시작으로 최근에는 다른 프로젝트도 함께 진행하게 되어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장 중에 있습니다.
사업개발의 본질은 꾸준함이며, 꾸준히 노력하다보면 결국 기회가 온다는 것에 대해 다시금 깨닫는 계기였습니다.
해당 직무에서 좋은 퍼포먼스를 내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과 자질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세요? 그리고 그것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끈기와 센스라고 생각합니다.
딥러닝 비전 검사 시스템 도입을 위해서는 최소 6개월 이상의 시간이 필요한데요. 이 기간 동안 고객을 설득하고 필요한 지원을 하는 것이 딜 메이드를 위한 중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매번 달라지는 상황에 고객의 니즈를 캐치하는 영업적 센스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많은 미팅과 경험을 통하여 쌓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AI 도입이 많은 업계의 화두이기 때문에, 뉴로클의 사업개발 담당자들은 이러한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많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뉴로클에서 근무하면서 '입사하기 참 잘했다' 라고 생각한 계기나 상황이 있나요? 가장 만족스러운 점은 무엇인가요?
지금 근무하고 있는 어느 직원에게 물어봐도 대부분 비슷한 대답이 나올텐데요. 좋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조직문화가 결국 핵심인 것 같습니다. 저도 사회생활 경험이 짧은 편은 아니지만, 뉴로클처럼 사람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는 조직은 처음입니다. 결국 모든 일은 사람과 하는 일이라 이러한 스트레스가 없다는 점이 정말 큰 장점으로 다가옵니다. 좋은 동료들과 함께 하고 있다는 사실을 느낄 때마다 뉴로클에 오기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해당 직무로서 뉴로클에서 꼭 이루고 싶은 꿈은 무엇인가요?
저는 부자가 되는 것이 꿈이고, 제 꿈을 이루는데 뉴로클이 잘 맞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사업개발 담당자로 현장을 뛰면서 확신을 갖게 된 점은, 뉴로클은 분명히 지금보다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말 많은 고객사분들께서 우리의 제품과 기술력을 진심으로 인정해주시거든요.
또한 대표인 홍석님께서는 회사의 이익을 늘 직원들과 함께 나누겠다는 보상 철학을 갖고 계십니다. 회사와 구성원이 함께 성장하고, 함께 부자가 될 수 있는 회사가 뉴로클이라고 확신하기에, 뉴로클에서 제 꿈을 꼭 이루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향후에 뉴로클 지원을 고려하고 있는 지원자분들을 위한 한마디만 부탁드릴게요.
커리어의 여러 단계에서 뉴로클은 장점이 많은 회사라고 생각하는데요. 특히 커리어의 시작점으로써 정말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해요. 진짜 일 잘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회사거든요.
사업개발의 본질은 신규 고객을 발굴하고, 돈을 벌고, BM을 고도화하는 일인데요. 뉴로클에서는 사업개발의 본질적인 일들을 지속적으로 경험하고 고민할 수 있습니다. 가끔 “나의 첫 번째 커리어가 뉴로클이었다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곤 하는데요. 그랬다면 지금의 저보다 훨씬 더 능력 있는 사람이 되지 않았을까 합니다.
배울점이 많은 동료들이 있고,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뉴로클을 추천합니다!